본문 바로가기
★ 퇴사 일기/*블로그 일기

구글 애드센스 전문용어 알고가면 수익나기 쉽다. 메모하자.

by oneday story 2020. 5. 13.
반응형

그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아무 생각 없이 광고 넣고, 글 쓰고 했었는데 에드센스 공부를 하더 보니 수익이 점점 욕심나기 시작했다. 

구글 에드센스 수익은 그 동안 쥐 똥만 해서 이걸로 티끌모아 티끌인가 생각했던 것도 잠시.

블로그 방문자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재미를 붙이기 시작했다.

 

최근 코로나19때문에 구글 에드센스 수익도 잘 안 나고, 승인도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그런 사태 안에서 잘 유지하고 있으니 감사한 마음으로 다시 한번 '귀찮다...'라는 생각을 접고 다시 한번 블로그를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운영해 볼까 한다.

 

물론 실업자가 된 것도 한몫했지만^^

 

그래서 에드센스 기초부터 다시 공부를 하였다.

 

ㅣ 예상수입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들어오는 예상 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말 그대로 예상 수입이다.

예상수입과 수익이 반드시 동일 한 것은 아니다.

 

구글에서는 광고 '부정클릭방지'를 우선으로 여기고 있다. 

첫 예상수입 보고 이후 구글은 48시간인 무효클릭을 감지하는 기능이 있다.

그래서 내가 올린 글의 광고를 내가 클릭한다던지, 동일한 IP에서 여러 번 클릭한 광고는 수익으로 잡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이 정도했구나 하고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예상수입과 내 실제 수익이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았다.

 

 

 

ㅣ 잔고

구글 에드센스의 경우 지급 기준이 잔고 $100 이상이어야 지급이 된다.

100불이 넘을 경우 구글에서 매달 20일 전후로 입금을 해준다

최종 잔고와 이번달 수익을 확인하여서 대충 더해보면 100불이 넘는지 넘지 않는지 체크할 수 있다.

 

 

ㅣ 페이지뷰

PV (Page View)라고 부른다.

광고랑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말 그대로 '페이지뷰'라고 해석하면 될 것 같다.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포스팅을 총 몇 개 보았는지. (한 사람이 10개를 보던 상관없이 카운트)

단, 이것은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페이지(포스팅)를 체크하는 것이다.

 

"블로그 방문자랑 페이지뷰가 얼추 비슷하다."라고 생각된다면

내가 쓴 글이 단발성의 글만 있는 것이 아닌지, 광고가 잘 게재된 것이 맞는지 체크를 해야 한다. 

 

 

 

 

ㅣ  클릭수

블로그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횟수다.

 

방문자가 많다고 하여 클릭수가 높은 것은 아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내가 쓴 글과 유사한 주제로 광고를 넣어준다. 

그렇기 때문에 주제가 있는 글일수록 클릭수가 많아지는 것이다.

 

금융, 대출, 금융과 관련된 광고가 단가가 높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하지만 금융 쪽은 워낙 경쟁이 심해서.... 

 

 

 

ㅣ 노출수

광고가 블로그 방문자들에게 몇 개가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낸다.

페이지뷰와 다르게 한 포스팅당 광고가 3개 달렸다면 노출수 3으로 나타난다.

 

예로 들어 A라는 방문자가 고양이는 쥐를 먹을까?라는 포스팅된 글을 보기 위해 들어온다.

그렇다면 여기에 광고가 세 개의 광고가 달려있다.

 

그럼 페이지뷰는 1이 되고, 노출수는 3이 된다.

 

그렇다면 A가 고양이는 쥐를 먹을까? 와 쥐는 고양이를 물까? 두 개의 포스팅된 글을 본다면?

페이지뷰는 2가 되고 광고수는 6이 된다.

 

 

ㅣ 페이지 RPM

쉽게 말해 '페이지뷰 1000당 이 정도의 수익이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이다.

 

페이지 RPM 공식? 수식? 으로는 

예상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누고 천을 곱하면 그 값을 알 수 있다.

[오늘 예상수입 / 페이지뷰 * 1000]

 

예로 들어 오늘 나의 예상 수입은 2.44 페이지뷰는 2.85천 명이다.라고 하였을 때

 2.44 / 2850 * 1000 = 0.856 반올림하여 $0.86이 될 것이다.

 

고로 나는 방문자가 1000명이 들어올 때마다 0.86불을 벌 것이다.라고 생각하면 간단할 것 같다.

왜 방문자수로 체크를 하느냐? 

앞서 말한 것처럼 한 IP에서 열 번을 클릭해도 1번으로 취급이 된다. 

예상 수입보다는 정확한 수익 수치에 가깝게 보려고 나는 페이지수가 아닌 방문객 수와 비교하고 있다.

 

페이지 RPM이 높을수록 이탈률이 적고 체류기간이 길다고 판단하면 좋을 것 같다.

 

 

 

 

ㅣ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다.

광고를 한번 클릭을 하였을 때 단가, 수익이라고 보면 된다.

 

예로 들어 CPC가 US$0.07이라고 하였을 때, 1번 나의 예상수입은 클릭당 0.07$이다.

단가는 오늘 하루 고정이 아니라 하루에도 수시로 변경이 됨으로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주는 것이 좋다.

 

 

ㅣ 페이지 CTR

CTR은 Click Through Rate약자다.

간단히 말해 페이지뷰당 클릭률이다.

 

예로 들어 나의 페이지뷰는 1000이고 클릭을 1번 했다고 가정하였을 때 

나의 CTR 수치는 0.1%가 된다. 

고로 페이지뷰가 1000이어도 클릭할 확률은 0.1% 라는 이야기다.

 

통상적으로 타 블로그들을 보았을 때, 평균 CTR은 1%가 넘는 수치이니 이 이하라면

광고 위치나 내가 올린 글에 맞는 광고 주제가 올라가지 않았나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