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폴리스 [propolis] 섭취 방법 과 효능

by oneday story 2018. 3. 6.
반응형

프로폴리스 [propolis] 섭취 방법 과 효능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의 싹이나 수액과 같은 식물로분터 수집하는 수지질의 혼합물이다. 꿀벌로부터 채취할 수 있는 다른 물질인 벌꿀이나 로열 젤리와는 달리 채취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고, 인위적으로 증량 또는 합성할 수 없는 귀중품으로, 예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에서 이용되어 왔다.

 

프로폴리스의 역사는 기원전 약 300여 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집트에서는 상처 및 염증치료제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으며 미이라를 만들 때 방부목적으로 사용하였다.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이 가장 많으며 이와 함께 104종 정도의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한다. 많은 미네랄,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테르펜류 등은 항암작용을 한다.

특히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

 

벌집 1개에서 1년 동안 만들어지는 프로폴리스의 양은 불과 250 ~300g으로 귀한 물질이다.

 

[ 출처 - Wikipedia ]

 


 

 

프로폴리스의 효능

 

1.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프로폴리스는 활성산소를 없애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가 있다.

 

2. 항암효과

 

케르세틴 성분이 들어 있어 암세포의 유전자가 복제되기 전에 차단하는 일을 한다.

 

3. 피부의 감염 증상

 

프로폴리스는 백선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뛰어나 비듬같이 생기는 인설성 반과 탈모를 동반하는 머리백선에 좋습니다. 그 외 뛰어난 습진, 건선, 경피증, 단순포진, 무좀 등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4. 소화기관의 감염질환

 

편모충증에 의해 발생하는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는 질병에 대한 완화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식중독균에 의해 일어난 장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건강증진, 기력쇠퇴, 과도한 스트레스 개선, 비염개선, 구강청결, 피부관리

 

섭취 방법

 

프로폴리스는 아래의 사진처럼 원래 물에 잘 녹지 않는 '난용성' 물질이며, 이를 수용성으로 만들어야 이용하기 쉽고 더 많이 흡수된다. 대부분은 프로폴리스를 수용성으로 만들기 위해 알코올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를 복용하시는 방법은 액상으로 섭취하거나 알약으로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프로폴리스 액상을 구입하여 희석하여 복용하는 방법.

 

 

 

2. 프로폴리스 캡슐

 

 

 

섭취시 주의 사항

 

천식이 있는 분과 벌꿀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