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콜리플라워 [Cauliflower] 먹는 방법 과 효능

by oneday story 2018. 2. 24.
반응형

콜리플라워 [Cauliflower] 먹는 방법 과 효능

 

 

콜리플라워(cauliflower) 양배추를 뜻하는 라틴어 'caulis ' 와 꽃을 뜻하는 영어 'flower'결합한 단어로

우리말로 꽃 양배추라 불리며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제철은 가을부터 다음해 이른 봄까지다.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므로 우리나라의 경우 제주도, 평창, 김해 에서 여름을 피해 재배한다.

 

 

 

콜리플라워의 꽃봉오리 색깔은 흰색, 오렌지색, 보라색 등이 있으며, 색이 선명할 수록 좋으며,

흰색에 비해 화려한 색이 건강에 더 좋다고 합니다.

 

( 여러 색깔의 콜리플라워는 인공적 착색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발생한 품종입니다. )

 


 

 

 

콜리플라워 먹는법

 

떫은 맛이 강하여, 데쳐서 요리합니다. 식초와 소금을 조금 넣고 데치고 헹구지 말고 소쿠리에 펴서 식힌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채소는 열에 가하면 비타민C가 파괴되지만, 양배추류의 채소는 열을 가해도 비타민C가 쉽게 파괴 안된다)

 

브로콜리처럼 고추장 혹은 마요네즈에 찍어 먹거나, 스튜, 카레, 스프 등을 만드시거나,

 

각종 샐러드에 넣거나 고기요리와 함께 요리하셔서 좋습니다.

 

 

보관법

되도록이면 빨리 조리하여 섭취를 하며. 냉동시 삶은 후 소분한 상태로 보관합니다.

 


 

콜리플라워 효능

 

1. 풍부한 비타민 C

콜리플라워 100g을 먹으면 하루 권장 섭취량의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100g당 120mg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로회복, 감기 예방, 암 예방, 노화방지에 효과적 입니다.

 

2. 다이어트

100g당 25kcal저칼로리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도록 지속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3. 항산화효과

콜리플라워의 비타민C, 루틴, 베타카로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 제거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4. 항암효과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설포라판이라는 항암성분이 풍부해 위질환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해 위암에 도뭄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