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벤더지식] 마커란 (Maker)

by oneday story 2018. 9. 19.
반응형

 

마커 공정 : 재단하고자 하는 원단위에 종이 패턴을 식서(다데) 혹은 요꼬 방향으로 방향에 맞추어 배치하는 요척도.

요척 프로그램을 돌려보면 Garment 1pcs에 사용되는 원단 yardage를 파악할 수 있으며, 재단방향을 설정하고 원단 폭을 설정해서 구할 수 있다. ( 정확히 PTTN 쪽수와 배치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

마커시 보통 하기의 수칙을 따르게 된다.

1. 종이 PTTN에 명시되어 있는 재단 방향 ( 경사, 위사, 바이어스 ) 등 식서 방향과 일치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원단들이 무수히 있기 때문에, 보통 Fitting 혹은 원단 PTTN등에 따라 재단결 방향이 달라지게 된다.

2. Velvet, Stripe or printed 원단들은 컷팅 way를 한방향으로 두는 경우가 있으며, 벨벳의 경우 털이 보글보글 솟아있기에 결방향에 따라 느낌과 컬러가 많이 차이가 나게 된다. ( 벨벳은 효율을 위해서 양 방향으로 하기도 한다 )

Stripe 원단은 씸 매칭으로 인하여 한방향 컷팅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print 원단의 경우 repeat 과 프린트 방향이 한방향으로 되어 있으면, one way cutting 을 한다.

3. 재단선은 가능한 가는 선을 사용하여, 패턴의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

4. 패턴의 배치는 큰 패턴부터 먼저 배치하고, 작은 패턴을 남은 공간에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원단에 좌우 이색이 있을시 Garment shading을 피하기 위하여, 근접마카를 사용하여 불량을 줄이기도 한다.

5. Arm Hole 또는 Neck line 등 곡선인 경우 패턴 사이에 재단 칼을 위한 여유 공간을 주어야 한다.

마커는 패턴이 클 경우 배치하기는 쉬우나 원단의 소요 및 손실량이 많아지게 된다. 가령 Mama size의 드레스 가 폭이 너무 커서 58 inch 원단에 앞판 한개만 들어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그러면 나머지는 부분은 Loss가 되어 효율이 무지하게 떨어지게 된다. ( 원단 폭이 더 넓은 원단을 사용하던가 or Garment 폭 사이즈를 줄여서 효율을 높여야 한다. )

Garment Costing이 나갈 때 항상 요척에 주의하여서 가격을 산정하여야 추후 마진에 타격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Fit Stage가 진행되면서 요척 변화를 수시로 체크하여 원단 발주와 원가를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