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퇴사 일기/*블로그 일기

카카오애드핏 승인과 정책. 그에 대한 이야기

by oneday story 2020. 6. 12.
반응형



최근 카카오 애드핏 (KaKao AdFit)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광고를 클릭을 해야 수익이 나는 구조인 구글 애드센스와 다르게 광고가 노출되기만 해도 수익이 들어온다는 카카오 애드핏(클릭 수익도 존재함)


일단 수익만 보자면 카카오애드핏은 구글애드센스에 비해 수익이 굉장히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나도 아직 수익 받기 전이라 정확하지는 않음 - 추후 후기 올릴 예정.)


대충 애드핏 수익인증 글을 찾아보았는데, 대부분 500원 안팍. 애드센스의 달러 수익으로 치자면 0.5불도 안되는 셈.


당연히 수익구조로만 본다면 애드핏 보다는 애드센스가 훨 이득이 크다. 

애드센스를 못 기다리고 그나마 차선의 선택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애드핏을 선택하고 있는 것 같다.


솔직히 내 블로그엔 애드핏 광고 안달아도 된다. (내 잔고에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내가 애드핏 광고를 단 이유는 무엇일까?


찾아보니 카카오애드핏은 구 다음애드핏인 것 같다. 

하지만 최근 다음이 카카오와 합병이 되며 카카오 애드핏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가 많이 없었다.


애드센스는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여 검색을 해 보아도 많은 정보가 나오는 반면 애드핏은 많지 않았다. 

그래서 내가 광고를 붙이면서 알게 된 점을 소소하게나마 적어볼까...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사실 나도 '카카오 애드핏'의 존재를 최근에서야 알게 되었다.



카카오 애드핏 심사 승인




나는 구글 애드센스를 한번에 통과하였다. 

반면 카카오 애드핏은 한번 탈락(반려)한 전적이 있다. 


카카오애드핏 탈락(반려)사유는 저작권 정책에 위반되는 글이 있었기 때문이다.

당연히 저작권 문제가 있는 글을 올리면 탈락되는게 당연한 것 아닐까? 라고 생각되는게 맞겠지만.

저작권 문제가 카카오 같은 경우 조금 뭉뚱그려? 이야기 하는 것이 문제다.


 같은 경우 저작권 관련된 글을 거의 올리지 않는 일상 블로그이기 때문에 저작권! 하자마자 아.. 그건가? 생각이 들었지만 타 블로그 같은 경우 조금 찾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 내가 올린 글 중 지금은 삭제 되었지만, '프린세스메이커 닌텐도 버전 다운 방법'에 대한 것이 었다. 

닌텐도 버전을 올린 이유는 프린세스 메이커가 윈도우7 이상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고 있었고 따로 게임을 판매도 하고 있지 않았다.

그렇다면 유일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닌텐도 버전인데.

닌텐도 버전도 닌텐도 완전 초창기 모델에서만 작동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즐길 수 없었고, 즐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PC에 닌텐도 버전으로 실행을 시키는 것 밖에는 없었기 때문에 올렸던 것이다.


문제는 나는 위 글에 관련된 파일을 하나도 업로드 시키지 않았다. 

나는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만 띄어 두었을 뿐 파일 등을 업로드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이렇게 링크를 띄어 두는 블로그들이 얼마나 많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과적으로 이 글을 삭제하고 카카오 애드핏 승인이 났다.


카카오 애드핏 같은 경우 애드센스처럼 길게 심사를 하지 않고 신청 다음날 바로 결과를 알려준다.




카카오 애드핏 심사기준


심사기준이라 솔직히 나는 잘 모르겠다. 

나는 하루 평균 1000명 정도 방문을 하고 있고, 블로그에 작성한 글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솔직히 내 기준에서 심사기준이라면 잘 모르겠다. 


어떤 블로그를 보면 일 방문자 1000명에 1000글자씩 작성을 하라고 하고, 또 다른 글은 100자씩 꾸준히 작성을 하라고 이야기 한다. 


다른건 다 모르겠고 애드센스 보다 승인이 훨 잘나는 편이니 애드고시 준비하시는 분들은 승인이 무조건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말하면 애드센스도 기준이라는 것은 딱히 없는 것 같다.


나는 2015년도부터 블로그를 운영하다 안하다 반복했었지만 내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을 당시에도 심사기준은 존재 하였다. 


전 남자친구와 헤어지며 많은 게시글을 삭제하였고.....

여튼 밑에 글이 거의 초창기에 작성한 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015/04/11 - [★ 퇴사 일기/* 일상 일기] - 0410 드디어 손에 넣은 캐논 700d 구입



대충 훑어보면 알겠지만 내용이 풍부하지도 않고 그냥 정말 대충 찍어서 올려놓은 것 같다.

1000자?? 내가 볼땐 100자도 안될 것 같은데? 


저 글만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되겠지만... 모든 글이 마찬가지다^^


결론적으론 구글애드센스가 예전엔 많이 유한 편이긴 하였지만 저 정도도 승인이 되었으니 카카오 애드핏도 충분히 승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너무 심사기준의 틀을 생각하고 글을 올린다면 분명 지칠 것이다.


너무 심사기준을 맹신하지 말고 내용을 풍부하게? (풍부하게쓰지 않은 내가 할말은 아니지만) 쓰기만 하면 될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로 카카오 애드핏 서비스 운영정책에 매체 심사에 보면 카카오는 매체 심사를 위해 아래의 항목과 함께 본 제 3조의 준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1. 매체의 소유관계

2. 매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의 질적, 양적 품질

3. 매체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의 질적, 양적 품질




구글애드센스와 카카오애드핏 동시에 광고 달아도 될까?



찾아본 결과 많은 사람들이 구글애드센스와 카카오애드핏을 동시에 광고를 하고 있는 중이다.

광고 단지 만 3일이 지났지만 구글 측에서도 별 다른 메일을 발송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보아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 된다.


혹시 만약 구글에서 다른 조치가 있다면 즉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이 되지 않고,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먼저 달게 되면 구글 애드센스 합격? 승인될 확률이 낮다고 하니 주의 하기를 바란다. (실험 해보지 않아서 나도 이 부분은 잘 모르겠다.)



카카오 애드핏의 장단점


구글 애드센스와 다르게 영문 메일을 보내거나, 한글로 메일로 보낼 경우 답변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데 카카오애드핏 같은 경우 그나마 같은 민족이라고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실제로 카카오애드핏 카카오 상담을 신청하였을 때 1분도 되지 않아 답변이 바로왔다.

( 운영시간 09시~18시 점심시간 12:00 ~13:00 제외 / 토일 휴무 - 전화 안됨 )


내가 카카오애드핏에 궁금했던 점은 두 가지 였는데. 여기서 단점이 나온다 매우 치명적인 단점


1. 카카오 애드핏을 얼마부터 출금이 가능한가?

구글애드센스 100불 (10만원) 이상

카카오 애드핏 5만원 이상





2. 광고요청수와 광고노출수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광고 요청수

 광고 노출수

 2,494

 415



카카오 애드핏 답변: 


광고 요청수와 광고 노출수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광고 요청 수는 고객님의 매체 내 광고가 노출 될 수 있는 '시도'가 된 횟수이며, 광고 노출 및 적립금 집계는 '광고 노출 수'에 영향을 받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게 이렇게 많이 난다고요?


광고 요청수는 말 그대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일 뿐이며, 노출은 되지 않는다.


노출될 수 있는 시도와 가능성이 어떻게 같은 말로 표현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넘어가고.





3. 애드핏 광고는 블로그에 최대 몇개까지 설치 할 수 있나요?


애드핏 광고 개수는 악용 가능성에 따라 안내 가능한 정보가 아닙니다.

과도하게 많은 광고가 설치될 경우 모니터링에 따라 관리자가 정지 처리 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과도하게가 몇개인가요? 세개도 과도하게 두개도 과도하게 볼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고객센터에서는 광고 개수에 대한 안내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왜 말을 못해요... 저기요...?? 정책에 없는건가요???왜... 정책에 있는대로 설명해주심 되잖아요!!!.





4. 애드핏 공식 정책이 알려주실 수 있나요?


https://adfit.kakao.com/web/html/use_kakao.html


응 그래 내가 찾아볼께...^^ 하.. 


그렇다. 

구글이 오히려 더 친절했구나^^

같은 한국어 쓴다고 그래도 좋아라 했는데 하핳... 원하는 정보는 하나도 못 얻고 구글이 좀더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는 것이었구나 ^^ 사랑해요 구글 만세 구글 



카카오 애드핏 운영 가이드 라인


다음 카카오 애드핏 정책을 정리 한 것이다.


카카오는 블로그가 다음의 운영 요건을 준수하고 있지 않을 경우 광고 게재에 부합하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블로그의 심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사항이 확인되는 경우 매체가 심사가 반려될 수 있습니다.


심사가 통과된 이후에도 카카오는 회원의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블로그가 운영 요건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운영정책에 의거하여 서브시 이용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승인이 된지 하루 밖에 되지 않아서 수익을 공개하기엔 좀 이르다는 면이 있어서 다음 주에 한번 정리하여 다시 올려야겠다고 생각중이다. 



그외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는 선에선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로 달아주세요~ (씨익씨익 고객센터 상담 후 홧병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