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웨이드 (SUEDE)

by oneday story 2017. 3. 10.
반응형

SUEDE ( 세무 ) 원단

 

 

새끼 양이나 새끼 소 따위의 가죽 뒷면을 보드랍게 보풀린 가죽. 또는 그것을 모방하여 짠 직물, 벨벳처럼 처리해 놓은 가죽인데 타닌산이라든가 의산 알데히드로 탈지가공하고 안을 숫돌 수레로 문질러 솜털을 세운 것이다. 새끼염소가죽 뿐만 아니라 송아지가죽으로도 응용하며, 백・구두・장갑・재킷 등에 쓰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웨이드 [suede] (패션전문자료사전, 1997. 8. 25., 한국사전연구사)

 

 

 

 

스웨이드 원단은 결방향대로 털이 내려오기도 하고 서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재단과 봉제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봉제시 원단이 미싱기에서 원활하게 밀리지가 않아서 까다로우며...

또한 Ironing을 잘못하게 되면 원단이 손상될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뒷면으로 Ironing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Ironing을 하여도 원단이 잘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습니다.

 

단면 스웨이드와 양면 스웨이드가 있으며.. 단면 스웨이드는 원단 뒷면은 보들보들한 털들이 없습니다.

 

주로 단면 90/10 POLY/SPAN 을 사용하며... 중량은 180~ 240g/sm 를 주로 사용합니다.

 

                                                                  90/10 POLY/SPAN SUEDE, 58/60" 240G/M2

 

     뒷면                                                                                                     앞면

 

ONE -SIDE SUEDE FABRIC이며.. 앞면과 뒷면이 다르게 되어있다. 앞면을 폭방향으로 쭉 당겨보면 JERSEY 원단처럼 결이 보인다.

 

아래로 쓸어 내렸을때와 올렸을때 원단 모습이 변하게 됩니다. 바이어에게 결방향을 다르게 하여서 GARMENT 작업을 컨펌 받으면.. 원단 요척에 있어서 한방향으로만 했을때 보다 효율적으로 작용 됩니다.

 

보통 아래로 쓸어 내렸을때 부드럽게 내려가면 (NAP DOWN), 거칠면 (NAP UP)으로 사용한다.

 

Cutting을 1piece 1way - 2way cut 진행 초기에 바이어에게 컨펌 받고 진행하면 좋다.

 

추후 Sample진행시도 Nap down, nap up 샘플을 각각 보내주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