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시 [MESH]

by oneday story 2017. 3. 11.
반응형

MESH

 

경편물(위사없음)은 Tricot, Raschel, Milanese 가 있으며.. 기계명 입니다..

 

Mesh는 Tricot 기계로 생산 됩니다.

Tricot - 위사가 없으며, 경사로만 편직되어 집니다... Span 원사가 경사로만 편직되어 있어도 각각의 스판원사가 좌,우 옆의 경사(Span)과 Loop이 같이 엮이게 되어 있어 장/폭으로 신축성이 좋습니다.

 

                                                                                                 Tricot 엮이는 모양

 

 

 

 

왼쪽 POLY MESH 오른쪽 NYLON MESH

위의 원단 SWATCH 두가지가 주어지면 NYLON 인지 POLY 인지 육안으로 구분하기 매우매우 힘듭니다.

 

보통 Tenter 자국으로 위로 튀어나온 쪽이 앞면으로 사용하지만.... 가공할때 텐타 자국이 반대로 될 경우도 있습니다.

또다른 구분법은 매쉬 원단을 폭 방향으로 잡아 당겼을때 아래의 사진처럼 원단이 안쪽으로 말리는 부분이 뒷면 그 반대 부분이 앞면입니다. ( 봉제시 도르르 말리는 부분이 뒷면이어야 봉제 마감이 더 편하다고 합니다. )

 

 

하지만...POLY/SPAN 혹은 NYLON/SPAN MESH의 SPAN YARN은 염색이 안되어서 희끗희끗하게 보이게 됩니다. MESH원단을 자세히 보면 희끗희끗하게 스판 YARN이 보이는 쪽을 안쪽으로해서 사용합니다.

 

결론적으로 식서쪽(변사)의 조직을 파악한 뒤 앞,뒤 구분을 해야 하며.. 원단업체에 주의를 주어서 Bulk 포장될때 Face스티커를 원단에 붙여서 공장에서 혼란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Mesh원단의 경우 앞뒷면 컬러 차이가 구분하기 어려우며 특정컬러는 앞뒷면 차이가 뚜렷한 것도 있어서... Buyer에게 실수로 앞,뒤가 바뀐 스와치가 컨펌되어서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Raschel과 Mesh의 차이점

Mesh는 Hole이 있는 조직으로 구성되며.. Raschel은 무늬를 넣어서 원단을 편직하여 전체 패턴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원단에 일정한 간격을 두어서 여러가지 무늬들(주로 꽃무늬)로 만들어서 Lace로 컷팅하여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Polyester Lace Fabric

 

                                                                                                                랏셀 (Raschel Lace)

Lace 용도로 쓰기 위하여 일정한 패턴으로 편직하여서 컷팅하여서 사용한다. ( Lace로 컷팅하기 전에는 원단으로 50" 넘는 폭으로 되어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