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공 (엠보싱, Embossing)

by oneday story 2017. 3. 11.
반응형

캘린더링 가공 :


캘린더란 여러 개의 가열 로울을 배열한 압연 기계를 말한다. 또한 캘린더를 사용하여 필름, 시트(sheet) 등을 성형하는 것, 그리고 포, 종이 등의 표면에 플라스틱을 피복하는 것을 캘린더 가공 또는 캘린더링이라고 한다. 로울의 배치법은 여러 가지 있지만, 그림에 보이는 역 L형과 Z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역 L형은 필름제조, 피복의 어느 것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고, Z형은 두께 정밀도가 필요한 필름 제조에 적합하다. 캘린더법은 압출법에 비하여 보일러, 재료의 배합 을 위한 혼합기, 예열 장치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비비가 많지만 생산능력은 크다.

[네이버 지식백과] 캘린더링 [calender, calendering] (식품과학기술대사전, 2008. 4. 10., 광일문화사)


엠보싱 가공 : 직물 표면에 열과 압력에 의하여 오목볼록한 모양을 나타내는 가공이다. 직물 외에도 플라스틱으로 만든 시트 등을 가공할 때에도 쓰인다.


엠보싱 캘린더는 패턴을 새긴 강철로된 롤러와 면이나 종이와 같은 부드러운 소재로 감은 롤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에 압력을 가하면서 가열된 롤러 사이로 통과시킴으로써 롤러에 새겨진 패턴이 원단 표면에 옮겨진다.
무늬의 돌출부는 광택이 생기고 오목한 부분은 광택이 거의 생기지 않으며 광택차에 의해 무늬가 나타난다.
열가소성 섬유는 열과 압력에 의해 영구적인 디자인을 부여 할 수 있으며, 셀룰로오스 섬유에도 엠보싱 전에 합성수지를 가하면 디자인 형태가 영구적으로 유지된다.
기존 규칙적인 효과 외에 불규칙한 요철, 구김 물결모양, 주름, 세로 홈 새김 등의 다양한 엠보싱 효과를 부여한 소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PU 수지 등을 코팅한 후 엠보싱하여 인조 가죽과 다림질은 엠보싱 효과를 파괴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면(綿)·레이온의 경우에는 10% 이상의 수분을, 아세테이트의 경우는 5% 정도의 수분을 머금게 하고, 120℃ 이상의 온도에서 엠보싱캘린더(엠보싱 가공용 기계: 표면에 오목볼록 모양이 있다) 사이를 딱 눌러 붙이고 통과시키면 직물 표면에 기계의 요철부()가 세게 눌리어 독특한 압형()이 생긴다.
나일론·폴리에스터 등의 합성섬유는 열가소성이 있어서 더욱 고열로 행하면 돋을무늬가 이루어진다. 면·레이온의 경우에는 압형의 영구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메틸올요소(尿)의 수용액 등에 담갔다가 말려서 수지()를 부착시킨 뒤에 엠보싱 가공을 할 때가 있다. 직물뿐 아니라, 플라스틱으로 만든 시트 등의 가공에도 널리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엠보싱 [embossing] (두산백과)


(주)세일엠보의 롤러들이며 종류가 각기 다르다.


엠보싱 작업 공정 사진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