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물 (Woven Fabric) - 평직, 능직, 주자직

by oneday story 2017. 3. 16.
반응형

< 직물의 조직 >

* 3원 조직 - 평직 (plain), 능직 (twill), 주자직 (stain, sateen)을 말하며, 이 3가지 기본조직은 dobby장치, jacquard장치 없이 cam 조립만으로 제직 가능한 조직을 말함

 

 

1. 평직 (Plain, 平織)

 - 1/1 교착점 (굴곡점, X와 O가 만나는 곳)이 가장 많은 조직으로 가장 강한 조직이고, 광택이 적고, 구김이 잘 간다. 촉감이 뻣뻣하고 드레이프성이 좋지 않다.

 - 경, 위사를 교차시키는 가장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경사는 번갈아가며 위사의 위아래를 지나간다.

 - 완전조직은 경, 위사 2올로 구성되며, 직물의 표면과 이면이 동일하다.

 - 경,위사를 가장 많이 교차시킬 수 있으므로 마모 저항성과 실의 미끄럼 저항성이 높은 직물을 제조할 수 있다.

 

 * poplin (포플린) - 위사에 굵은 실을 사용해 위사 방향에 이랑(두둑, 골) 효과가 있다. 원래는 날실을 실크로 씨실을 소모사인 평직으로 짠 것을 가리켰는데, 현재는 면이나 폴리에스터와 면혼방 또는 소모의 것이 많다. 면 포플린의 가로 이랑은 브로드클로스보다 굵고 그로그랭보다는 가늘다.

 

 * broadcloth (브로드클로스) - 45수 정도 細번수 고밀도 직물, 일반적으로는 짜임이 촘촘하고 광택이 있으며 유연하게 직조된 포플린으로서, 가로방향 두둑이 보이지 않는 것일 일컫는다 (영국에서는 브로드도 포플린에 포함된다)

 

 * lawn (론) - Warp에 60-80번, Weft에 80-140번의 CM 면사를 사용한 약간 거칠게 짠 엷은 바탕의 평직 면포. 론은 원래 프랑스 라옹(Laon)에서 만들어진 얇은 바탕의 Linen Fabric. 독특한 마무리로 되어 있으며, 그종류로는 바티스트, 오건디, 네인숙 등으로 불린다. 면과 폴리에스테르 혼방, 폴리에스테르와 레이온 혼방, 린넨 등으로 짠 것도 있다.

 

 * voil (보일) - 40수 정도 굵기의 강연사, 저밀도 직물로 물결 모양의 무아레(moire) 효과, 날·씨실에 같은 방향의 비교적 강한 꼬임을 준 실을 사용하여 직조한 얇은 평직물. 명,실크,아세테이트 등의 강연사를 사용한 평직조직의 직물로, 성글고 가볍고 비쳐보이며 깨끗하고 산뜻한 촉감을 준다. 

 

 * 광목 - 주로 18수 이하 태번수 & Spun 生地(gerige), 날실과 씨실을 무명실로 하여 짠 무명천으로, 한국 재래의 무명(너비 28~29cm)보다 너비를 훨씬 넓게 하였으며 방직기계로 짠 피륙이다. 광목은 방적한 생지사를 써서 짠다.

 

 * canvas (캔버스) - 매우 굵은 실(10수)로 오밀조밀하고 두껍게 짠 직물의 총칭. 원래는 린넨으로 만들었으나, 현재는 면, 비닐론, 비닐리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된다. 일반적으로 차양막, 텐트, 수예품, 신발의 겉천 등에 많이 사용한다.

 

 * organdy (오간디) - 세번수 CM사 직물, filament사로 제직한 것은 oganja (오간자), 매우 얇은 피륙으로 가볍고 투명해 보이는 빳빳한 촉감으로 마무리된 면이나 폴리에스터 직물. 무지염과 프린트 등의 종류가 있다.

 

 * georgette (조젯) - 필라멘트 세번수 강연사 직물로 경,위사에 1:1로 S,Z 꼬임사를 사용. 포면이 멜론의 껍칠처럼 주름 모양을 이루고 있는 직물로.. 이 조직은 특유의 빳빳함과 드레이프성이 있다. 조젯 크레이프 (georgette crepe)의 약칭이다.

 

 * taffeta (태피터) - 실크, 인조섬유 필라멘트 직물로 poplin 처럼 위사방향에 골이 있다. 나일론으로 짠 것은 ' 나일론 다후다' 라함. 날실을 치밀하게 짜고 씨실에 날실보다도 굵은 직사를 사용... 태피터는 평직 견직물을 뜻하는 페르시아어 taftah에서 왔으며... 페미닌하고 드레시한 취향이 있으며, 드레스와 블라우스, 안감 등에 쓰인다.

 

 

 

2. 능직 (Twill, 綾織)

 - (표면에) 능선이 나타나는 조직으로 교착점이 평직보다 적어 광택이 있다. 일반적으로 능선을 뚜렷하게 나타내려고 단사는 좌능, 합사는 우능으로 제직한다.

 - 교차점 패턴에 의해 사선바향의 능선이 나타난다.

 - 최소 완전 조직은 경,위사 3올로 구성되며, 직물의 이면의 선은 표면과 반대방향이며, 뚜렷하지 않다.

 - 조직과 밀도를 조절하면 유연하고 느슨한 직물 또는 매끄럽고 조밀하여 내구성 있는 직물을 제조할 수 있다.

 

2/1 twill, 3/1 twill, 2/2 twill이 주로 사용된다 (cam 조립으로 제직)

 * 2/1 twill - drill = 18수 이하, denim = 20수 이하 선염, jean = 21수 이상 후염직물

 * 3/1 twill - drill = 18수 이하, denim = 20수 이하 선염, jean = 21수 이상 후염직물

 * 2/2 twill - 양면 능직이고 골이 잘 보인다. 보통은 개버딘 (gaberdine) 이라 함.

 

 

 

 * gaberdine (개버딘) = 급경사 소모 직물, 면 개버딘은 buberry라 함.    

1879년 토머스 버버리가 개발한 개버딘은 원래 방수를 목적으로 한 직물이었다. 완벽한 방수가 아닌 생활 방수 수준이지만, 이런 역사적 사실은 그만큼 개버딘이 단단하고 촘촘하게 짜인 직물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보통 울 혹은 면으로 짜며, 소재를 혼용해 짜기도 한다. 능직인 이 직물은 이랑의 각도가 45도에서 75도에 이르며, 경사의 밀도가 위사의 밀도에 두 배나 되어 탄력이 뛰너나고, 외관이 깨긋하다.

 

 

 * serge(서지) = 완경사 소모 직물, tweed(트위드) = 방모직물

방모사 또는 견사를 사용한 능직물. 메리노 양모의 소모사로 위사,경사 모두 같은 굵기와 밀도의 실로 2/2 의 정사문으로 짜여져 있다. 소모사를 사용한 모직물이 많았으나, 요즘에는 화학섬유를 사용한 것이 대부분이다.

 

 

 * sun - cloth (선 클로스) = 작은 무늬 짜기의 천, 혹은 원단의 광택이 오묘한 능직을 말한다. 경사에는 소모사, 위사에는 색솜이나 색털을 사용하여 비단벌레풍으로 만들어 낸 것이 특징이다. 선염직물로 경사 1색, 위사 1색으로 교직물 효과

 

 

 - 선염직물로 shark skin, hair line, hound tooth 효과는 모두 2/2 능직

 

 * shark skin : 경,위사 각각 1:1로 다른 색사를 사용, 상어 피부 효과. 모직물로서 경사와 위사 모두 흰실과 진한색의 실을 한 올씩 교차시켜 늘어 놓고, 2/2의 우능으로 짜진 직물로 조직은 우능인데 짜진 무늬는 왼쪽이 올라간 경사진 지그재그 모양의 줄무늬가 나타나 보인다. 소모사가 많으나 방모나 합섬이 것도 있다.

 

 

 * hair line stripe : 경,위사 각각 2:2로 다른 색사를 사용, 머리카락 효과. 가느다란 줄무늬를 나타낸 직물로서 , 날실과 씨실 모두 흰실과 진한색의 염사를 한 올씩 서로 교차시켜 배열하고 평직으로 짠다. 표면에 세로줄 무늬, 안에 가로줄 무늬가 나타난다. 염사와 조직과의 조합에서 무늬를 나타내는 사고방식의 직물로, 세로줄 무늬 쪽을 표면으로 사용하는 것이 정확하다.

 

 

 * hound tooth check : 경,위사 각각 4:4로 다른 색사를 사용, 늑대 이빨 효과. 흰색 바탕에 검정 무늬가 대부분이며, 발간색,갈색,청색도 배색으로 쓰인다. 무늬의 크기는 대체로 4~5cm이다. 이 무늬를 사용하면 중후하고 전통적인 느낌을 준다. 그러나 무늬의 크기와 형태를 변형하면 캐주얼한 분위기도 연출할 수 있다.

 

 

 

3. 주자직 (Satin, sateen, 朱子織)

 - 1 repeat (1 완전조직)에 경사와 위사를 최소 5올 이상을 사용하며, 능선이 없다. 비수(飛數, count)에 의해 조직점이 결정되므로 5매 이상만 주자직이 가능하다. 교착점이 기본 조직 중 가장 적어 광택이 좋으나 강력이 가장 낮다.

면 주자직인 경우 광택이 매우 좋아 목공단(면 실크)이라 불리운다.

 - 경,위사 교차점 분포가 균일하며, 교차점이 서로 인접하지 않다.

 - 최소 완전조직은 경, 위사 5올로 구성되며, 경주자직의 경우에 경사는 완전 조직 당 한번만 위사와 교차한다.

 - 밀도와 교차점이 적어서 매끄럽고 균일하며, 광택이 있는 직물을 제조할 수 있다.

 

 * 도스킨(doeskin) = 외관이 암사슴(doe)의 모피를 닮은 데서 유래한다. 일반적으로 씨실,날실 모두 메리노양모의 방모사 또는 날실에 소모사를 사용하여 5매, 8매 수자 능직으로 직조한 후에, 염색 축융 기모를 하고 모우를 짧게 깎아 털을 한쪽으로 뉘어, 표면을 매끄럽고 촉감이 좋게 도스킨 마무리를 하면 아름다운 광택이 나는 고급 모직물이 된다.

 

* 비수(count) 계산 : 5매 주자직인 경우 합해서 5가되는 조합 (1, 4) (2, 3) (3, 2) (4, 1)를 만든 후 정수로 나누어지지 않는 조합의 숫자인 2와 3이 비수가 된다.

 

* 조직별 강력, 광택, 밀도

 - 강력 : 교착점이 많은 순서대로 평직 > 2/1 능직 > 3/1, 2/2능직 > 주자직

 - 광택 : 교착점이 적은 순서대로 주자직 > 3/1, 2/2 능직 > 2/1 능직 > 평직

 - 밀도 : 교착점이 적은 순서대로 주자직 > 3/1, 2/2 능직 > 2/1 능직 > 평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