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섬유의 특징 (Polyester, Nylon, Rayon, Acryl, Wool, 혼방)

by oneday story 2017. 3. 26.
반응형

 

 

 

융융방사 - 원료 고분자를 가열, 융융하고, 방사노즐로부터 공기 중에 압출하여 냉각 고화시켜 섬유 형성

 

 

 

용액방사 - 원료 고분자를 용매에 녹여 방사구로부터 공기중(건식)이나 응고액(습식)으로 토출하여, 가열기체나 비용매를 이용하여 탈용매시켜 고화

 

건식방사 (dry spinning) - 아세테이트 섬유, 기타 인조섬유의 제조에 사용되는 방사법으로 고분자물질을 증발하기 쉬운 용매에 용해하여 공기 또는 불활성 가스 속에 사상으로 노즐에서 분출시켜서 용매를 증발시켜 섬유를 얻는 방법 (습식방사에 비해 방사속도가 수 배나 빠르다.)

 

 

 

습식방사 (wet spinning)에는 - 비스코프레이온, 비닐론, 캐시밀론, 구리암모니아 레이온 등등이 있다.

 

 

 

권취는 롤처럼 미는 작업이며 스테이플은 기다란 필라멘트를 면과같은 효과 (방적사, Spun yarn)를 내기 위하여 방적의 목적에 따라 절단길이를 보통 1~2.54~8.80cm로 자르는 것이다.

 

 

레이온섬유 (Rayon)

- 1891년 최초로 개발된 섬유로서 1904년 영국 Courtaulds Fiber Inc에 의해 상업화에 성공하여 대중적인 섬유로 발전하였다.

- 인류가 최초로 만든 인조 섬유, 재성섬유를 표하는 섬유이기도 하며 통상 인견이라 부르기도 한다.

- 제조시 주원료는 목재 펄프와 면 씨앗에서 분리한 린터(길이가 짧은 면섬유)

 

아세테이트섬유 (Acetate)

- 1924년 영국의 셀라니스社에 의해 최초 상업화 성공한 섬유이다.

- 아세테이트(Acetate)의 주원료는 정제 펄프(Pulp)와 린터(Linters : 길이가 짧은 면섬유)로 이것에 초산을 혼합하여 초산 셀룰로오스(Cellulose)가 되며, 이것을 아세톤에 용해시켜 방사구를 통해 압출하면 Acetone는 증발하고 아세테이트가 얻어진다.

- 셀룰로오스 중의 수산기의 초화 정도에 따라 디아세테이트, 트리아세테이트 등이 있다.

 

아크릴섬유(Acryl)

- 아크릴 섬유는 1893년 Mourea에 의해 합성되고 1934년 Rein이 섬유화 시켰다.

- 1950년 미국의 듀폰(Dupon)가 Orlon이라는 브랜드로 상업생산을 시작하였다.

- 아크릴로니트릴을 중합하여 얻으며, 종류에 따라서는 염색성과 용해성의 향상을 위해 제2의 단량체를 사용한 공중합체로 되어 있는 것이 많다.

- 아크릴로니트릴 (Acrylonitrile)의 함유량이 85%이상인 섬유를 말한다.

 

폴리에스테르 섬유 (Polyester)

- 1941년 영국의 Whinfield와 Dickson은 테레프탈산을 사용하여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얻음.

- 테레프탈산과 에틸렌글리콜의 축합중합체인 폴리에스테레르를 방사하여 얻는 합성섬유.

- 합성 섬유 중에서 의복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 ICI의 테릴렌(Terylene), 미국 뒤퐁의 데크로(Dacron), 일본의 테토론(Tetoron) 등

 

 

나일론섬유(Nylon)

- 1934년 미국의 카로더스에 의하여 발명된다.

- 나일론 섬유는 폴리아미드(Amide) 합성섬유로 발명 당시 "석탄과 물과 공기로 만들어진 거미줄보다 가늘고 Silk보다 아름답고 강철보다 강한 섬유"라고 발표되었을 정도로 20세기 섬유산업에 가장 큰 발명 중에 하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