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빌론 테이프 [ Mobilon Tape, Jelly Tape ] [벤더 봉제용어]

by oneday story 2017. 5. 2.
반응형

 

 

모빌론 테이프


모빌론 테이프는 주로 옷에 이곳저곳 삽입하여 늘어나지 않게 해주는 주된 역활이 있습니다.
hanger loop 로도 쓰이고... (가끔 forever21같은데서 옷사면 어깨 부분에 길게 루프 달려져있는 것... 매장에 hanger 디피 했을 경우 옷이 떨어지지 말라고 hanger loop달아둔다..


모빌론 테이프 (mobilon tape, jelly tape)

    모빌론 테이프는 우수한 신축성과, 유연성, 내구성이 좋다. 모빌론 테이프는 니트 아이템에서 모양을 잡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오버록으로 원단에 물려 봉제합니다. 공장에서는 모비론 테이프를 물릴 수 있는 노루발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텐션이나 미끄러짐에 대한 걱정없이 봉제가 가능합니다.

 

(두께에 따라 0608,0612, 0615 등이 있다.(숫자가 올라갈 수록 두꺼워짐).전 다니던 회사에서는 0608은 바인딩같은데 삽입할 때, 0612는 허리에 셔링잡을때, 0615은 헹거루프로 사용했었습니다.

두께 및 퀄리티에 따라 사용부위를 달리 사용 용도가 상이 합니다)

종류


1) 투명 모빌론 테이프(clear mobilon tape, jelly tape, TPU tape)
       장점: 얇다. 또한 투명하기 때문에 원단과 칼라 매칭할 필요가 없다.  
       단점: 워싱 후 딱딱해지는 성질 때문에 아동복에는 면 테이프로 대체 한다.   
       쓰임에 따라 두께가 다르다.
그외특징: 모빌론 1/4"가 기본인데, 1/8"도 있다고는한다... 이런경우 공장에 미리컨택하여 1/8"클리어테잎 작업가능한지 물어볼것!.

2) 면 모빌론 테이프 (cotton mobilon tape, knitted stay tape)
부드러워서 살에 데여도 괜찮기 때문에, 아동용 가먼트, 속옷 등에 사용된다.

사용용도


1) 니트 웨어 
       - 늘어짐을 방지하고자 티셔츠의 넥, 숄더, 암홀오프닝, 패널 씸라인 등 에 삽입
       - 씸을 강화하고자 할 때
       - 게더/셔링 잡을 때
       - 가먼트 형태를 유지하고자 할때 (ex, 레이스로 만든 가먼트, etc.)
       - 헹어 루프 (헹거 진열시 가먼트를 옷걸이에 고정하기 위해 사용)
     (** 우븐에서는 심지, 심지테이프, 심테이프 등을 사용합니더)

 

 

2) 이너 웨어 
       - 숄더 스트랩, 브라 스트랩
       - 가먼트 레이스 부위의 더 나은 핏을 위해
       - 늘어짐을 방지하고자 숄더 스트랩 안쪽 삽입
       - 늘어짐 방지를 위해 언더팬츠의 레그 오프닝, 웨이스트 라인에 삽입

 

모빌론을 사용하여 봉제하기


1) 모양을 잡아주기 늘어나지 않게 잡아주는 역활
- 모빌론 테이프는 항상 접합 부위 보다 길게 준비한다. 봉제 시 양 끝 엣지보다 길게 남겨둘 여분이 있어야 한다.
       - 봉제 시 모빌론을 당겨 박지 않고 원단과 1:1 비율로 편안히 놓고 봉제한다. 
       - 엣지 끝에서 박고자하는 것 보다 더 여분있게 박은 뒤 씸 길이에 맞게 잘라준다.

 

(**레그오프닝 부위처럼 텐션을 더 좋게 하기 위해서는 모빌론 비율을 적게 하여서 작업**)

 

2) 셔링/게더링 잡는 법 - 방법1 (게더 분배양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봉제 순서:
- 땀수를 크게하여 시침질 두줄을 지누이해 주고 당겨서 미리 게더를 잡아 준다.
       - 그 위에 모빌론 테이프를 함께 박아 준다.
       - 지누이 두줄을 당겨 튿어서 제거해 준다.

 

3. 셔링/게더링 잡는 법 - 방법2 (게더를 잡는것과 동시에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공정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당)

 

봉제순서:
- 원단 너비보다 충분히 길게 모빌론 테이프를 준비한다.
         - 최종 완성 길이를 모빌론 위에 표시해 준다. 
         - 첫 번째 마킹된 부분을 게더 시작점에 맞추고 되돌아박기 스티치로 해당 부분을 고정시켜 준다.
         - 반드시 원단을 당기지 않고 모빌론 테이프만 당겨 게더를 만들어 주면서 원단을 박아준다. 
         - 두 번째 마킹점까지 박아주면 모빌론 테이프가 원래의 길이로 돌아가면서 원단에 게더가 만들어 진다.

[출처] 애증의 모빌론 -1|작성자 김두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