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아바 [guava] 먹는 방법 과 효능

by oneday story 2018. 2. 20.
반응형

구아바 [Guava] 먹는 방법 과 효능

 

 

열매는 공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길이 5~12cm, 지름 5~7cm이다.

재배하기 쉽고 기온 및 토양 조건에 대한 적응 범위가 넓으나 열대와 아열대의 중간 조건이 가장 적당하다.

원산지는 남아메리가 열대지방으로 아열대에 (인도, 필리핀, 오끼나와) 까지 널리 분포되어 있다.

 

 

*열대 (Tropical zone) 지역 : 월평균 기온이 20℃ 이상. 1년 내내 비가 많은 열대 우림을 이룬다.

*아열대 (Subtropic) 지역 : 기온은 높으나 비가 적은 곳.

 

 

 

 


 

 

구아바 먹는 방법

 

과육은 즙이 많고 초록색은 신맛이 강하고, 잘 익은 노란색은 향긋하고 달다.

생식으로 먹거나 주스, 통조림, 젤리, 잼, 차로 먹는다.

 

 

껍질째 생식

 

껍질의 농약을 씻기 위해 소금물에 잠시 담갔다가 먹으며, 8등분 혹은 4등분 하여서 안에 씨를 바른 후 껍질째 먹는다.

 

 

 

 

 

 

주스로 만들기

 

착즙기가 있으면 깨끗이 씻어 4등분후 즙을 내면 되고, 믹서기 라면 4등분 후 씨를 바른 후 갈아 줍니다.

기호에 따라 과일주스 혹은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섭취

 

구아바잎 차

 

물 L에 잎 3개 정도 넣고 30분 정도 우린 후 마시면 됩니다.

(과다 섭취시 식이섬유가 많아 설사, 소화불량 발생 할 수 있으니 참고)

 

 


 

 

구아바 100g 당 영양 성분

 

 

구아바 효능

 

1. 면역력 증강

 

구아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대략 구바아 100g 당 230mg 들어 있으며 비타민 C는 천연 산화 방지제이며, 암 예방과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 비타민C 1일 권장량 : 90mg )

 

2. 항암효과

 

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일종인 리코펜이 들어있으며, 리코펜은 전립선암을 예방 합니다.

항산화물질과 플라보노이드 중 케르세틴 (폐암 발생 억제)

 

*리코펜(lycopene) : 잘 익은 토마토 등에 존재하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이며, 항암 작용을 한다.

 

3. 고혈압 

 

나트륨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칼륨을 100g당 290mg으로 대량 함유하고 있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예방 합니다.

 

*칼륨(potassium) :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 정상 혈압 유지하며 몸속의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 활성화

 

4. 혈액생성

 

혈액 생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E, K, 니아신, 엽산 등의 비타민 함유가 많고

 구리,망간,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5. 구아바 잎 효능

 

구아바 잎 추출물 1g당 다량의 폴리페놀 함유 333mg하고 있으며,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뛰어 나면 몸의 면연력을 높여 감기에 탁월합니다. 또한 구강건강에 좋습니다.

 

*폴리페놀(polyphenol) : 몸에 있는 활성산소(유해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 산화물질

(항암효과, 심장질환 예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