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illing [필링,보풀]

by oneday story 2017. 3. 6.
반응형

Pilling [필링]


직물이나 메리야스의 표면에 돌출해 있는 섬유가 얽혀 뭉쳐서 구슬 모양을 이루는 것.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섬유 등의 합성 섬유, 혹은 그것들의 혼방 제품 착용 중 많은 발생이 보인다. 이것은 착용 중에 섬유가 빠져나와서 마찰 작용을 받아 닳아 떨어지지 않고 얽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따라서 인장, 굴곡, 마모 강도가 큰 합성 섬유에 발생이 많고, 합성 섬유 제품의 외관적 결점으로 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필링 [pilling, Noppenbildung] (화학대사전, 2001. 5. 20., 세화)




Pilling은 그 자체가 물성을 해치는 것은 아니지만...상품 가치를 손상 시키는 치명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위와 같이 Pill 제거 기계가 나왔으며, Anti-Pilling 공정도 생겼다.

보풀제거기는 Knit에서는 효과가 탁월하지만 Woven에서는 그다지 효과가 없다.

하지만 섬도가 가는 Micro knit는 마찰에 약하고 Snagging현상도 심하다. 마이크로는 워낙 섬도가 가늘기 때문에 피부의 미세한 요철에도 딸려 나오는 경우가 많다. 또한 Mirco는 생기는 Pill의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Pill 제거기로도 잘 해결이 안된다.


필링은 3단계의 STEP으로 이루어진다.

 

1. 마찰에 의한 모우 형성

2. 모우가 얽혀서 공 모양으로 만들어짐

3. 만들어진 Pill이 다시 마찰에 의해서 떨어져 나감 ( COTTON에서 발생 )


면은 모우나 필링이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Pill을 구성하는 다당류인 셀룰로오스는 불로 지지면 부드러운 하얀 재만 남기고 바로 없어진다. 화섬직물을 이렇게 했다가는 원단이 엉망이 되어버린다. Pill이 녹아서 그 부분에 딱딱하고 견고한 까만 구슬을 형성하여 단번에 원단 표면이 까실해져 버린다.


Aniti Pilling

 

1. 절단강도가 강해야 한다 ( 마이크로에서 Pilling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임)

2. 섬유장이 길면 모우는 덜 생긴다. 따라서 섬유장이 긴 원면을 사용하면 필링을 개선할 수 있다.

3. 마찰에 가장 약한 조직은 경 위사가 만나는 점이 가장 적은 Satin 종류이다. 따라서 조직점이 많은 평직이 마찰에 가장 강하다.

4. 원사의 Twist가 많을 수록 강도도 커지고 마찰에도 강해진다. Knit는 꼬임수도 적고 조직도 Woven처럼 탄탄하지 못하기 때문에 필링에 취약하다.

5. 마찰이 많이 일어날수록, 즉 마찰 계수가 높을수록 모우가 잘 발생하게 된다. 유연제로 표면을 미끄럽게 만들어 주는 것은  anti pilling의 방편이 될 수 있다. 이지케어를 위한 수지 가동도 필링을 줄여주는데 기여한다.

 

*필의 형성 및 탈락

*시험 방법

개선방법



[출처 - 섬유지식, 안동진 저, KOTITI 섬유 연구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