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의류소재의 이해[1]

by oneday story 2017. 3. 12.
반응형

목차

1. 옷감의 구성

 1) 실로 만든 옷감

 2) 섬유로부터 바로 만든 옷감

 3) 원료중합체로 바로 만든 옷감

 

2. 옷감의 성능

 1) 외관

 2) 내구성

 3) 쾌적성

 4) 관리의 편의성

 

------------------------------------------------------------------------------------------------------------------------------------

 

Textile (섬유) 이란 ?

Fiber, Fabric(직편물), Nonwoven(부직포) 등으로 만들어진 섬유 제품의 통칭

Fiber(원사/실) : Fabric으로 만들어지기에 적합한 특성을 지닌 천연 또는 인공물질. 머리카락과 같은 가장 작은 구성요소(monofilament)로, 다름과 같이 Yarn과 Filament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Yarn : Fabric을 만들 수 있게 연속적 끈이 되도록 꼬거나 고정시킨 섬유집합체로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면실과 털실도 여기에 속한다.

 - Filament : 머리카락과 같은 가장 작은 구성요소의 단일 가닥의 실을 말하며, 대부분의 합성섬유와 재생섬유가 여기에 속한다.

Fabric(원단) : Fiber나 Yarn이 서로 일정한 조직으로 조합되어 구성된 유연하고 평편한 물질을 말한다.

 

 

Woven Fabric (직물) : 하나 또는 두 종류 이상의 실을 경사와 위사로 90도 각도로 교차시켜 짠 Fabric으로, 보통 바지나 코트 등의 소재로 이용한다.

 

Knit Fabric (편성물) : 한가닥의 실로 루프를 형성시켜 짠 Fabric으로 환편, 경편, 위편이 있으며, 보통 메리야스나 털 옷이 여기에 속한다.

 

Felt (펠트) : 양모의 축융성에의해 만듬. 양모 톱이나 양모 혼방섬유 층을 열, 알칼리 등을 가해 마찰시키면서 섬유가 서로 얽히게 됨.

 

non-woven fabric (부직포) : 짜여지지 않은 옷감. 짧은 섬유를 얇은 시트 모양으로 만들어 접착제나 열로 엉키게 하여 만든것. 원사들이 서로 규칙없이 흐트러진 상태로 이루어진 섬유상 평편한 물질로, 종이와 유사한 형태를 갖고 있으며, 용도에 맞게 두께와 중량을 달리해 각종 산업자재용으로 이용.

 

Drape (드레이프성) : 옷의 겉모양을 이루거나 자연스러운 곡선을 나타낼 수 있는 옷감의 특성

 

Crease resistance (방추성,내추성) : 옷감이 구김에 견딘다는 의미로 잘 구져지지 않는 성질

 

Water repellency (발수성) : 직물 따위의 표면에 물이 잘 스며들지 않고 구르는 성질

 

Pilling (필링성) : 옷감에서 섬유나 실이 빠져나와 표면에 뭉치는 현상

 

옷감, 실, 섬유의 구분

 

 

가공 옷감 : 염색 & 가공된 것

생지(가공전 옷감) - 직기에서 나온 그대로의 옷감

실 : 여러가닥의 섬유로 만들어 짐 (Fiber -> Yarn -> Fabric)

 

(Woven) 직물의 특성

- 경사와 위사가 직각으로 엮임

- 실의 교차로 결이 생김

- 실의 교차 방법에 따라 무늬가 달라짐

- 컷팅시 가장자리 부분에서 올이 빠지므로 솔기 처리가 필요함

제직원리

경사와 위사로 이루어지며. 경사와 경사 사이로 위사를 이동해 주는 북이라는 장치를 통하여 제직된다.

 

 

(Knit) 편성물의 특성

- 직물에 비해 훨씬 부드럽고 잘 늘어난다

- 한올이나 여러올의 실이 고리를 만들면서 엮어져서 옷감을 만든다. 실이 교차된것에 비해 부드럽다.

**위편성물과 경편성물이 있다.

위편(다이마루) - 여러개의 코가 옆으로 쭉 연결이 되어 있다 ( 대바늘 뜨기의 원리). 메리야스

 

 

경편 - 여러가닥의 실이 서로 얽혀있으며 (코바늘 뜨기와 비슷).. 종류로는 크로켓, 란제리, 트리코트 등이 있다.

 

(Net) 네트 - 실로 엮어진 망으로 다공성임

 

(Barid) 브레이드 - 세 가닥 또는 그 이상의 실이나 테이프를 땋아서 만든 것. 끈 또는 리본으로 사용 의복 장식에 많이 사용됨.

 

 

옷감의 성능 - 옷감의 의류소재로 사용도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일반적인 성능

 

외관결정 성질

- 강연성 : 옷의 뻣뻣함과 부드러운 정도

- 드레이프성, 필링성

- 광택 : 옷감 표면에 빛이 반사되어 표면에 반짝이는 특성 공단(사틴) 같은 실이라도 조직.가공에 따라 다르다.

  - 실크 > 레이온.. 등등 광택이 좋으며 Satin(주자직)이 광택이 좋은 조직이다.

 

내구성

인장강도 : 옷감을 잡아당겼을 때 끊어지지 않고 견디는 정도

인열강도 : 옷감을 찢는데 드는 힘 (코팅직물의 성능 촉진)

마찰강도(마모강도) : 옷감이 마찰에 견디는 능력

파열강도 : 옷감이 파열될 때까지 드는 힘의 크기

 

쾌적성 (옷을 입었을때 안락감)

흡습, 흡수성 : 옷감이 수분을 빨아들이는 특성

투습성 : 옷감을 통하여 습기가 투과되는 성질

통기성 : 옷감이 공기를 투과하는 성질

함기율 : 옷감 부피에서 공기가 차지하는 비율 (옷감이 공기를 많이 함유하면 따듯한 느낌을 준다 - 보온성 결정요인)

함기율 = 중량 - 섬유의부피

보온성 : 의복이 체온 유지성능을 좌우하는 요인

투습, 발수소재 : 쾌적성 향상 소재

 

방풍성 : 특수한 등산복

 

관리의 편의성을 좌하는 성질

내추성 : 옷감에 구김이 생기는 정도를 결정

수축성 : 착용이나 세탁에 의해 옷감이 줄어드는 성질

발수성 : 옷감 표면에서 물이 스며들지 않고 구르는 성질

내일광성 : 옷감이 일광에 대해 강도를 유지하는 특성

 

[출처 - 방송통신대학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