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공 (Finishing) - 기모(Napping , 起毛 ), PEACH SKIN

by oneday story 2017. 3. 28.
반응형

 

 

기모 : 천을 이루는 섬유를 긁거나 뽑아 천의 표면에 보풀이 일게 하여 천의 감촉을 부드럽게 하거나, 천을 두껍게 보이도록 하여 태를 곱게 하며, 때로는 보온력()을 높이기 위한 가공법이다.

직물의 경우, 굵고 꼬임이 적은 씨실[]을 써서 표면에 씨실이 많이 나타나게 짠 다음 보풀을 일으키는 것이 보통이다. 기모방법으로는, 옛날에는 솔잎이나 침() 같은 것을 사용하여 천의 표면을 여러 번 긁어서 보풀이 일게 하거나, 말린 엉겅퀴의 씨를 이용하여 그 가시로써 기모하는 티젤기모법(teazel )이 있었는데, 이 방법은 기계화되어 모포() ·플란넬 또는 고급 방모직물()이나 코트지 등 부드러운 직물의 기모에 많이 쓰인다. 여기에 쓰이는 티젤은 엉겅퀴의 일종으로, 지금은 기모용으로 특별히 재배한 것이 있고, 또 합성수지로 만든 인조 티젤도 있다.
티젤기모기는 큰 드럼의 표면에 많은 티젤을 부착시키고, 직물과 접촉시킨 상태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시킴으로써 보풀을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하급 방모직물이나 면모포 또는 면플란넬 등의 기모에는 침포기모기()가 쓰인다. 이 기계는, 일정한 방향으로 구부린 침()을 꽂은 침포()를 드럼에 감고, 이것을 회전시키면서 털을 일으키는 방식이다.

기모법에는 건식 기모법과 습식 기모법이 있다. 습식 기모법은 천에 충분한 습기를 준 다음 기모하므로 섬유가 절단될 염려가 없고, 털이 잘 누워 광택이 좋은 등의 장점이 있어서 많이 쓰인다. 습식 기모에는 티젤기모기가 적합하고 건식 기모에는 침포기모기가 적합하다.

또 직물의 기모가공면에 따라 양면기모()와 편면기모()가 있다. 기모는 면직물 중의 면플란넬 ·면담요, 견이나 인견직물 중의 벨벳류(), 모직물에 있어서는 방모직물의 일부, 합성섬유직물로는 방모직물과 비슷한 직물에 대하여 실시한다. 방모직물에는 기모방법과 전모방법()에 따라 벨루어(velour)가공 ·비버(beaver)가공 ·컷(cut)가공 등이 있으며, 각각 천에 독특한 변화를 나타내 준다. 모포는 기모효과를 가장 잘 나타낸 대표적 제품이다

.

 

[네이버 지식백과] 기모 [napping, 起毛] (두산백과)

 

기모 : 보통 24~36개 롤러에 침포(Fillet)를 감아서 드럼을 회전시켜 원단이 통과하면서 파일(털)을 형성한다. 원단을 긁어서 모우를 형성한다 ( peach 보다 털 길이가 길다.)

Brushing : 침포을 내장한 원통형 솔로 표면을 긁는 것으로 표면의 털이 가장 길게 일어나고 주로 면직물, 모직물 등에 사용. Polar fleece는 이 가공을 통해 털을 일으키는 제품이다.

아주 심하게 바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기모하는 것을 Suede, 바닥이 약간 보일 정도로 조금 덜 하는 것을 Mole skin이라고 표현 합니다. 두 가공은 brush 후 shearing 공정을 거쳐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표면이 지저분합니다.

Moleskin의 경우 brush shearing 공정을 7번 정도 반복하여.. 가격이 비싸며 쉽지가 않습니다. ( 샤링작업을 안하면 보풀 문제가 심각해 진다.)

*샤링 - 기모공정을 통해 생긴 보풀을 일정한 길이로 잘라내어 원단 표면을 균일하게 만드는 공정.

 

(Peach skin 가공) : 복숭아털 같이 복슬복슬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사포로 원단을 긁어서 모우를 형성한다.

Buffing = Peach : 원단 표면에 Sand paper를 감은 roller로 마찰 시키는 가공으로 공정이 손쉬워 가격이 저렴하다. Sand paper는 마모가 되기 때문에... 원단의 Lot 차이가 발생하며 (털길이가 달라서 컬러차이가 생김). Sand paper를 주기적으로 갈아주어야 한다고 하는데. 가공업체에서는 단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잘 안바꾼다고 합니다.

이의 보완을 위해 사포 입자로 규소대신 Carbon Peach 가공이 생겼으며.. Carbon peach를 하면 lot 차이를 없애는 것은 물론, 모래보다 작은 사이즈의 날카로운 다이아몬드 입자의 예각으로 인해 훨씬 더 고운 Peach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세라믹 소재의 브러쉬를 사용하면 sand paper의 고질적인 불량인 홀, 라인발생, 변부잘림이 없고 좌중우 편차가 없고 파일이 짧게 형성되며 파일 밀도가 많고 일반 유연가공으로 맞출수 없는 특유의 부드러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조직을 파괴하여 가는 털을 인위적으로 세우는 것으로 Tearing Strength, Pilling, 견뢰도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 섬유지식 카페, http://cafe.naver.com/djtextile/432 [안동진 교수님, 하키맨님 글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