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봉제용어] 바인딩,랍빠, 스파게티끈

by oneday story 2017. 5. 9.
반응형

 

 

 

랍빠와 해리

랍빠는 삼봉이나 본봉에 기계장치를(랍빠) 해서 원단을 감싸는 역할을 한다. 일정한 천이나 원단등을 재봉질할때 잘 말리면서 들어가게하는 일종의 보조구기.

위의 사진과 같이 랍빠를 노루발에 장착후 사용을 한다. 랍빠 기계는 사이즈 별로 종류가 있으며.. 제가 근무하는 회사는 주로 1/4" 4겹 3/8" 3겹 1/2" 4겹 사이즈의 바인딩을 주로 사용합니다.

해리는 랍빠장치나 본봉으로 오바로크를 한 자리나 지저분한 끝단 처리를 원단으로 감싸는 것.

바인딩(Binding) : 끈으로 [묶다,휘갑치다,밀다] 등의 뜻. 바인딩은 복식 용어로 둥그스런 가장자리란 것.

넥라인, 넥라인 바깥둘레, 레그오프닝, 소매, 프릴 등에 천 끝에 보강의 풀어짐 방지를 위해 바이어스 테이프나 리본으로 가늘게 감아서 가장자리를 조절하는 천 끝처리 방법.

배색이 좋은 바이어스 테이프를 사용하면 악센트가 되어 장식효과도 있다.

 

바이어스 테이프 [ bias tape ]

- 바이어스는 경사란 뜻. 천을 45도의 정 바이어스로 잡아서 일정한 폭으로 마름질하여 만든 테이프이다. 깃붙임이나 소매 붙임을 할 때, 시접의 처리나 파이핑 또는 테두리 등에 쓰인다.

제원단이 아닌 접밴드를 사용하여서 바이어스처럼 끝단을 감싸 봉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mm 접밴드면 반 접어서 쓰니까 10mm라고 보시면 됩니다.

 

String 부자재를 따로 발주하지 않고.. 제원단을 사용하여서 바인딩 or 스파게티 끈을 만들어서 의류에 부착하는 경우가 많이있다.

 

스파게티 끈 [ Spaghetti Strap ]

원단을 제단 후 뒷면을 오바합봉 후 쇠꼬챙이를 이용하여 쭉 빼게되면 앞면이 겉으로 나오면서 스파게티 끈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주로 오바록 할때 모빌론 테이프를 물려서 모양을 잡아 주도록 합니다.  

원단 마다 다르지만, 요꼬 방향으로 재단을 하면더 잘 늘어나게 되고, 다데 방향으로 재단하면 잘 안늘어 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