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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지통

[건강] 내장지방에 좋은 음식, 복부비만 탈출하기 01.03

by oneday story 2018.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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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지방 제거, 복부비만 탈출기

 

 

2년 전만해도 60kg 였던 몸무게가 75kg을 왔다 갔다 하기 시작했다.

 

건강의 적신호가 발생했다.

 

특히 복부 비만이 엄청나기 때문에 운동과 식단을 조절해야 겠다.

 

 

내장지방 이란 ?

인체의 각종 장기에 붙어있는 지방 덩어리, 내장지방이 많으면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게 된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서 관리를 해야 건강함 몸을 유지할 수 있다.

 

내장지방의 원인

내장비만이 축적되는 원인은 노화와 과식, 운동부족, 흡연, 과도한 음주 또는 유전적 영향 등 많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한다. 지방이 주로 복부에 축적되어 있는 사과형 비만의 경우 내장지방의 원인은 과식과 운동부족으로 발생한다.

 

내장지방의 위험성

내장지방이 많으면 내장지방에서 분비된 지방산이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고 약해진 인슐린은 혈관을 떠돌아다니다가 염증을 일으키고 혈전이 쌓이면 혈관이 막혀 심각한 혈관질환을 유도한다.

당뇨와 합병증, 심혈관계질환의 원인이 되며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내장지방을 이겨내기 위한 첫번째 가장 중요한 식단 조절이다.

 

1. 식단 조절

 

과일, 채소, 통곡류(잡곡류), 살코기, 저탄수화물 식품 등의 섭취가 필요하다.

 

저탄수화물 식품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몸속의 혈당 증가가 억제되어 인슐린 분비량이 감소하고 몸속에 저장되었던 에너지의 소비를 촉진하는 글루카곤이라는 호르몬이 풍비하게 분비되어 몸속의 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켜 주게 된다.

잡곡밥, 현미밥을 구매 하여서 섭취해야 겠다.

 

풋사과

풋사과 속 프로페놀은 혈액 속 중성지방 증가를 억제하고 복부 지방과 내장 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풋사과가 없는 시즌에는 일반 사과라도 먹어야 겠다. (풋사과는 일반사과의 10배의 프로페놀 함류)

 

아보카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식욕과 과식을 줄여주며, 지방 태우는 속도를 높여 준다.

아보카도는 내 입맛이 아니기에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서 섭취해야 겠다.

 

생강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 성분은 지방을 태우며, 쇼가올 성분은 내장지방 생성을 억제해준다. 장의 기능을 높이고 암을 유발하는 염증 인자를 막아준다.

생강을 말려서 섭취해야 겠다.

 

대추

과도한 지방 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준다.

대추차를 구매해서 먹어야 겠다.

 

콩의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펩티트 성분이 체중 감소에 좋은 영향을 준다.

두부, 콩나물, 낫토 된장을 요리해서 먹어야 겠다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와 단백질이 가득한 요거트는 섭취 시 일반적으로 소화기관과 내장 건강을 돕게 된다. 또한 저 칼로리 식품으로써 체중감량에도 좋다. 

 

자몽

복무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는 상환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반 개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으며, 감기예방, 피로회복, 숙취에 좋다.

 

녹차

지방 제거와 함께 유해 콜레스테롤 저하, 혈전 형성 저하, 혈당 저하, 항산화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 녹색은 시각적인 긴장은 물론이고 신경과 근육의 긴장까지도 완화시켜 준다.

 

등푸른 생선

오메가3와 칼슘이 풍부하다. 등푸른 생선에는 EPA와 DHA가 풍부하며, 이는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피해야 할 음식

동물성 기름이 많은 고지방 식품, 정제를 많이 거친 곡류(흰쌀밥, 밀가루음식)를 피해야 한다.

술, 삼겹살(육류의 동물성 지방), 햄, 치즈, 밀가루 음식(패스트푸드), 초콜렛(당질이 높은 음식), 케익, 땅콩, 탄산음료   그리고 야식

 

일주일에 라면 4끼 정도 먹는데 줄여야 겠다.

 

 

배달음식과 야식, 외식도 좀 줄이고... 야채 반찬위주로 섭취를 해야겠다.

 

 

술에 함유된 알코올이 간에서 해독되기 때문에 지방간이 쌓이게 된다.

 

연말이라 술자리가 많았다. 이제는 좀 줄여야할 시간이다.

 


 

 

담배

 

담배는 아주 유해하다. 만병의 근원이므로 끊어야 한다.

 

 

2. 운동

 

규칙적인 운동

빠르게 걷기, 조깅, 자건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1시간 정도 주 3회 이상 한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디졸이 분비되고 코디졸은 식욜을 불러 일으켜 과식을 유발한다. 또한 혈중 콜레스트롤이 증가해 뉴로펩타이드, 도파민 등의 물질을 자극시켜 내장지방 축척형 비만을 만든다.

 

복부 비만 탈출을 위하여 GRN 분홍이 + 초록이도 구입했다. 한번 효능이 어떤지 빨리 체크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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