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국 3대 진미] 샥스핀의 잔인한 실체

by oneday story 2018. 1. 28.
반응형

샥스핀(Shark's Fin)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특히 중국에서 돈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던 샥스핀이 신흥 중산층의 등장으로 수요가 급증하는 동시에

상어는 멸종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3대 진미 중 하나로 상어의 지느러미를 말린 것으로 영어로 'Shark's Fin' 이다. 중국에서 귀한 손님이 오면 빼놓지 않고 사용될 정도로 귀한 식재료로 취급된다. 상어의 지느러미 요리는 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노인들의 기력 회복에 좋고 식욕을 증진시켜 보양식에 최고급 식재료로 인정받는다.

 

 


 

상어 지느러미의 영양

 

상어 지느러미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곱게 하며 생명을 연장시키는 효능이 있다. 샥스핀의 주성분은 콜라겐으로단백질의 일종이다. 단백질은 인체에서 소화되고 나면 아미노산으로 바뀌며어떤 단백질을 섭취하든지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되는 것이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모두 20종으로 완전 단백질과 불완전 단백질로 나뉜다. 완전 단백질은 20여종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지만 불완전 단백질은 일부 아미노산만 포함하고 있다. 콜라겐은 트립토판(Tryptophan)과 시스테인(Cysteine)이 결핍되어 있어 불완전 단백질로 분류된다. 그렇기 때문에 상어 지느러미의 영양은 많은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것보다 낮게 분석되고 있다.

 

 

 


상어 지느러미의 포획

 

동태평양 인근 바다는 20여종의 상어가 서식하기에 상어를 잡기 위해 여러 나라 국가들의 어선들이 몰려 드는 곳이다. 상어의 가격은 kg당 50센트에서 1달러 정도이지만 상어 지느러미의 가격은 140배 이상 되는 100달러에 거래된다.

 

렇기 때문에 많은 어선들은 상어를 포획해 배 위에서 지느러미만 자른 뒤 상어는 그대로 바다에 버려진다.

 

( 지느러미가 모두 잘린채 바다속에서 서서히 죽어 가게된다.)

 

포획된 상어 지느러미가 건조 되는 과정

 

 

식재료로 사용되기전 건조된 상어 지느러미

 

 

 


 

상어 보호를 위한 법

 

얼마 전 하와이 주는 미국 최초로 상어 지느러미 소유 및 판매를 금지하는 법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하와이 주 내에서 상어 지느러미 요리를 제공하다 적발되면 상당수의 벌금이 부과되며 3회 적발 시 징역형이 선고될 정도로 엄하게 처벌하기로 하였다. 이 법안이 제정된 궁극적인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상어의 개체수가 멸종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최근 귀상어와 백상아리의 개체수가 무려 70%이상 감소했으며, 아시아에서 상어는 이미 고갈자원에 이르렀다고 한다.

 

바다 상위의 포식자인 상어가 멸종 된다면,

 생태계의 많은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인간에게도 중요한 문제이다.

 

샥스핀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과 홍콩이며, 

중국에서 대략 95%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