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코넛[Coconut] ; 코코넛 워터, 코코넛 오일 효능

by oneday story 2018. 2. 22.
반응형

코코넛[Coconut] ; 코코넛 워터, 코코넛 오일 효능

 

코코넛을 글과 영상으로만 보면서 맛있게다 생각을 하였었는데,  

실제로 처음 먹었을 때 밍밍하고 느끼한 맛에 놀랐습니다.

결국 둘이서 1개를 다 마시지 못하고 버렸던 기억이 있네요..

 

코코넛을 마실때는 되도록 차갑게 하여 마셔야 느끼함이 그나마 덜하다고 합니다.

 


 

먼저 코코넛이란 ?

 

 

코코넛 [ Coconut ]

코코넛은 말레이제도 원산지로 열대와 아열대지방에 서식합니다.

열대지방에서 중요한 경제식물로 사용되며, 과육과 속의 액즙 둘 다 식용할 수 있다.

 

수확시기 : 1년에 4회 수확하며, 나무 1그루당 50~60개의 열매가 열린다.

 

영양소 : 지방 26%, 단백질 4g, 인 100mg 이상, 철 2.5mg이 들어 있으며, 식물성이면서도 90% 정도가 포화지방산이므로 동물성 지방과 마찬가지로 섭취에 유의

 

코코넛은 버릴게 하나도 없는 과일이며,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 날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

과육 : 깍아서 말린 코프라(copra)는 과자 재료로 사용

크림 : 아이스크림과 디저트 요리 재료로 사용

기름 : 각종 요리의 소스 재료와 식용유, 화장품에 쓰인다.

껍질 : 카펫이나, 산업용 로프, 차량시트의 재료로 사용

 

 


 

코코넛의 여러가지 효능 ? 

 

1. 갈증 해소, 수분 보충

신체 PH농도 (7.2. ~ 7.8)와 같은 코코넛은 흔히 마시는 미네랄 워터 보다도 흡수력이 빠르며,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한 후에 마셔주면 수분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다.

최근 마트에 여러 종류의 코코넛 워터 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기호가 뚜렷한 제품이기에 인기가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2. 체중관리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신진대사 속도를 증가시켜 체중감소를 촉진 시켜 줍니다.

3. 고혈압, 혈당 조절

나트륨이 적고 칼륨 함량이 높아 고혈압에 좋습니다. 트랜스지방이 없고,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뿐 아니라 혈관의 손상을 예방합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 좋습니다.

4. 면역력증진

코코넛은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며, 항생제, 항 바이러스제 및 항진균제가 있어 광범위하게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5. 소화 촉진

중간 사슬 지방 ( medium chain triglyceride )을 포함하고 있어 물에 약간 용해되는 성질을 갖고 있고, 소화 흡수시 담즙산이나 췌장에 부담을 적게 만들어 줍니다. 간(담즙)이나 췌장기능에 장애가 있을 때 좋은 에너지원이 되며, 영아의 경우는 위에서 직접 흡수 됩니다.

 

코코넛 오일 효능

 

 

1. 피부, 헤어 케어

다양한 헤어제품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손상된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주며 영양분을 공급하고 케어하는데 필요한 주요 단백직을 제공합니다. 우수한 보습력과 향균 작용으로 피부와 모발 관리에 도움을 주며 메이크업을 지울 때, 임산부 튼살방지용, 비듬 완화, 탈모 방지에 효과 적이다.  

2. 치매예방

미 식품의약국 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는 치매환자에게 처방하는 MCT오일과 같이 코코넛 오일 섭취를 권장 한다고 했다. 따라서 코코넛 오일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치매 예방에 효과가 기대된다.

3. 다이어트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한 상태에서 포만감을 주려면 인슐린 호르몬을 자극하지 않고 지방을 적절히 섭취해야 하며, 이때 필요한 것이 중간 사슬 지방 MCT입니다. MCT는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몸에 축적되지 않고 케톤체로 바뀌어 뇌세포에 영양도 공급합니다.

 


 

코코넛의 위험성  ( Dangerous )

 

다 자란 코코넛 열매는 벽돌 한 장의 무게와 비슷한 약 1.44kg 이며 굉징히 단단합니다. 게다가 높은 야자수 나무에서 떨어지는 코코넛은 낙하 도중 중력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머리에 정통으로 맞으면 생존이 위험합니다.

한해 상어에게 죽는 사람 (약 10명)보다 코코넛에 맞아 주는 사람 (약 150명)이 약 15배

해외 여행시 코코넛 나무에 되도록이면 접근을 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