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혈압에 대한 모든것 저혈압에 좋은 음식

by oneday story 2018. 3. 13.
반응형

저혈압과 저혈압에 좋은 음식들

 

 

 

저혈압이란 혈압이 정상(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이 80mmHg)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 입니다.

 

별다른 이상 징후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특징적인 증상을 명확히 기술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가장 일반적인 저혈압의 증상은 현기증이나 두통, 전신이 무기력함, 불면증 서맥(맥박이 서서히 뛰는 것), 변비를 수반한 경우도 있으며, 심하면 시력장애나 구역질,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법

 

약물요법과 더불어 일상샐활에서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 원활한 통변 등의 자기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환자에게서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옆으로 누워서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간단히 회복됩니다.

 

예방법

 

1) 하루에 수분을 2 ~ 2.5 리터 충분히 섭취 한다.

2)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3대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 미네랄도 충분히 섭취 한다.

3) 이뇨제, 혈관확장제, 안정제 등의 약물 복용을 간으한 금한다.

4) 금주, 금연

5) 취침 시 머리를 15~20도 이상 올린 상태로 잔다

6) 잠에서 깬 후 수 분간 침대에 걸터앉아 있다가 서서히 일어 난다.

7)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것은 좋지 않다.

8) 규칙적인 꾸준한 운동을 한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레드와인에 들어있는 타이라민 성분이 일부 혈관 확장이나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편두통 및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 합니다.

 

고혈압은 나트륨은 피하고,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 추천되며, 저혈압은 입맛에 맞는 범위에서 나트륨 섭취를 권장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혈압 환자가 생활하는 데 어려울 정도로 기운이 없다면 고칼로리 고단백 식단이 권장됩니다.

 

1. 양상추

 

저혈압이 있으면 몸속에 철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는데 양상추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액이 늘어나는 조혈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2. 마늘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마늘은 체온을 높게 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저혈압에 효과가 좋습니다.

 

3. 호박

 

몸의 붓기를 빼주는 호박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에 좋습니다.

 

4. 인삼

 

몸의 원기를 회복해주고, 혈액을 생산하는데 동무을 주기 때문에 빈혈, 저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5. 꽃송이 버섯

 

꽃송이 버섯에서는 월등히 베타글루칸 함유량이 많아서 저혈압에 좋습니다.

 

6. 뽕나무 잎

 

뽕나무잎은 차로 달여서 마시거나 열매를 이용하여 마셔도 됩니다. 모세혈관을 강화시키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