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24절기 ] 4월의 절기 청명에 대해 알아보자

by oneday story 2018. 3. 13.
반응형

 

[ 24절기 ] 4월의 절기 청명에 대해 알아보자

 

 

청명은 음력으로는 3월, 양력은 4월 5일 ~ 6일 무렵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15도에 있을 때며, 이날은 한식(寒食) 하루 전날이거나 같은 날 수 있으며, 24절기의 춘분과 곡우 사이에 있다.  

 

맑을 밝은 청명은 말 그대로 날씨가 좋은 날이고, 날씨가 좋아야 봄에 시작하는 농사일이나 고기잡이 같은 생업 활동을 하기에도 수월하다. 곳에 따라서는 손 없는 날이라고 하여 특별히 택일을 하지 않고도 이날 산소를 돌보거나, 묘자리 고치기, 집수리 같은 일을 한다. 이러한 일들은 봄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겨우내 미루어두었던 것들이다.

 

중국에서는 청명 15일 동안을 5일씩 3후로 나누어 초후에는 오동나무의 꽃이 피기 시작하고, 중후에는 들쥐 대신 종달새가 나타나며, 말후에는 무지개가 처음으로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먹는 음식

 

 

쑥이 자라고 맛있는 시기라 쑥을 넣은 다양한 요리를 먹습니다.

 

쑥밥, 쑥떡, 쑥 버무리, 쑥국, 쑥전 등등

 

또한 제철인 두릅, 달래, 냉이 등을 먹는다고 합니다.

 

풍속

 

날씨점 ( 음력 3월에 드는 청명일의 날씨를 보고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기후점 )

 

 

 

가래질하기, 봄밭갈이 ( 가래로 논이나 밭을 고르거나 흙을 떠서 옭기고 나르는 일 )

 

 

관련속담

 

청명에는 부지깽이를 꽃아도 싹이 난다.

청명에는 부지깽이와 같이 생명력이 다한 나무를 꽂아도 다시 살아난다는 뜻으로, 청명에 심으면 무엇이든 잘 자란다는 말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

한식과 청명은 보통 하루 사이이므로 하루 빨리 죽으나 늦게 죽으나 별 차이가 없을을 일컫는 속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