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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기 효과 [ Catfish Effect ] 의 오류와 추가정보

by oneday story 2018. 2. 12.

메기 효과

 

[ Catfish Effect ]

 

요약 : 막강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효과.

 

 

정어리들이 천적인 메기를 보면 더 활발히 움직인다는 사실에서 유래한다. (민물 메기가 아닌 바다 메기도 있다.)

 

노르웨이, 스웨덴, 필란드 등 북유럽 해역에서 많이 잡히는 생선 중에 정어리(Sardine)가 있다.

 

북유럽 사람들은 정어리를 매우 좋아해서, 통조림이 생기긴 전에는 소금에 절여서 항구까지 운반을 하였는데..

 

통조림이 기술이 생기면서 청어를 그대로 캔속에 넣고 삭히게 되었다.

 

그것이 유명한 스트뢰밍이다. 독특한 향기가 매우 매우 강력하다고 한다.

 

 

 정어리들은 항구에 도착하는 동안 대부분 죽는다.

 

하지만 살아남은 정어리들은 식감이 아주 좋아 높은 가격에 팔린다고 한다.

 

 

정어리를 온전하게 항구까지 운반하는 방법은 바로 수족관에

메기(catfish)를 집어 넣는 아주 단순한 방법이다.

 

정어리가 가득 담긴 수족관에 천적인 메기를 넣으면 정어리들이 잡아먹힐 것 같지만, 오히려 생존을 위해 꾸준히 움직여 항구에 도달할 때까지 살아남는다는 것이다.

 

북유럽의 정어리 이야기와 같은 맥락으로.. 

한국에서는 메기 한 마리를 미꾸라지 어항에 집어넣으면 미꾸라지들이 메기를 피해 다느니라 생기를 얻고, 미꾸자리를 장거리 운송할 때 수족관에 메기를 넣으면 죽지 않는다는 이야기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미꾸라지 수조에 메기를 넣으면

산소와 에너지가 고갈되어 미꾸라지의 사망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메기 효과의 사례

 

스웨덴 가구업체인 이케아(IKEA)의 국내 진출에 대체로 한국 가구시장 상당 부분을 잠식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그런데 이러한 예상과 달리 이케아의 국내 상륙은 국내 가구업체들이 소비자 기호에 더 귀를 기울이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걱정했던 시장잠식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케아는 국내 가구업체들에게 자극제로 작용한 '메기'가 된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한샘을 볼 수 있다.

 

한샘은 IKEA의 입점 3~4년 전부터 전략적으로 준비해왔다.

 

1. 이케아는 외곽, 한샘은 도심에 대신 크게

도심에 매장을 지어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으며, 대신 최대한 크게 지어 약점을 보완.

 

2. 이케아는 조립, 한샘은 직접 배달과 설치 그리고 더 꼼꼼하게

가구는 설치가 전체 품질의 50%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염두

 

3. 이케아는 1인 가구, 한샘은 신혼부부

이케아는 주로 1~2인 가구,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을 상대로 '가성비'높은 가구를 판매. 그래서 한샘은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함.

 

 

4. 이케아는 만들어 팔고 한샘은 유통

이케아는 생활소품까지 판매하는 종합 인테리어 기업이다. 한샘도 이를 벤치마킹 하면서 생활소품 발굴에 집중했다.

다른점은 이케아가 침대부터 숟가락 까지 만들어 판다면 한샘은 유통으로 승부.

 

 

그러나 메기 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가 전혀 없는 이야기 이며, 포직자가 존재하면 오히려 치명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 약화를 야기하기도 한다.

 

예로 이스라엘 네게브 사막에 서식하는 도마뱀은 천적인 까치가 하늘을 맴돌면 움직임이 둔해진다. 좋아하는 먹이를 찾으러 다니기보다 주변에서 구할 수 잇는 작은 먹잇감에 만족하기 때문이다.

 

 

사이언스지에 실린 '메뚜기 연구'

 

메뚜기 사육장에 입을 막은 거미 투입했더니, 공포에 휩싸인 메뚜기들은 몸 속 에너지 소비 증가, 질소의 체내 함량이 감소하여서 번식력이 증가하였다.  (메기 효과의 긍정적 측면)

 

반면 들판에서 메뚜기를 사육 하였더니 새 망 밖으로 새들이 모여들기 시작하여 메두끼들의 높이 뛰기 횟수가 감소하고 활동량 부족으로 번식률이 저하 되었다. (메기 효과의 부정적 측면)

 

 

기업의 사원들에게는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메기 효과"

 

 

 

오늘날 다수의 기업들이 사원간 경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회사 발전을 꾀하는 것도 메기 효과의 한 종류다.

 

 

기업에서 메기 효과를 바라고 사원간 경쟁 구도를 만드는 경우가 있지만,

 

조직원의 스트레스와 팀웍의 저하를 유발한다.

 

메기 효과로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조직상태, 자극정도, 적응능력, 기업문화 등을 고려해 활용하여야 한다.

 

 

 

[ 출처  - 네이버 & TTIMES ( http://ttimes.co.kr/index.htm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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