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갑상어와 캐비어 [Sturgeon & Caviar]
철갑상어
철갑상어는 실제로 상어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어류로 상어는 연골어류이지만 철갑상어는 경골어류에 속한다.
중국에서 국보급 천연긴념물로 취급되며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야생동식물 보호어종으로 지정되었다.
민물에 주로 서식하지만 해안에서도 발견된다.
비늴 부분이 철갑을 두른듯 딱딱하다고 하여서 철갑상어라 불린다.
1억 3천만년전 부터 출현했던 고대어종으로 외국에서는 원래 캐비어(알)을 생산하는 물고기로 유명하며, 한국에서는 식용으로서 또는 캐비어(알)을 통한 부가가치 사업을 하기 위해서 양식 어종으로 도입 하였다.
길이가 12cm ~15cm 정도가 되면 일반인들에게 분양 된다고 합니다.
연골을 가지고 있지만 경골을 어류로 속하는 철갑상어는 전세계적으로 26종이 서식하고 있다.
철갑상어는 눈이 퇴화되어 있어, 앞쪽의 수염4개로 먹이를 찾는다고 합니다.
철갑상어는 이빨이 없어서 플랑크톤 혹은 수소 곤충을 먹고 삽니다.
(어릴때 이빨이 있는데 금방 다 사라져 버린다고 하네요)
철갑상어는 암수 구분을 하기 위해서 배를 갈라 보아야 한다.
양식 8년 정도 되면 캐비어를 생산할 수 있는 철갑상어가 된다.
캐비아 (Caviar)
캐비아는 철갑상어의 알로 최고급 식재료이며, 가격이 매우 비싸 쉽게 접할 수 없는 재료 이다.
푸아그라 (거위의 간), 트뤼플(송로버섯)과 함께 세계 3대 진미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칼로리 : 306kcal (100g)
제철 : 연중계속
캐비어 효능
1. 피부미용 효과
캐비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각 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여 여드름 완화에 도움.
최근 캐비어는 화장품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 인간의 피부세포구조와 비슷하기 때문에 흡수력이 빠르다고 한다.
2. 노화방지 효과
캐비어의 풍부한 비타민 성분은 피부속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시켜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3. 면역력증진 효과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과 미네랄과 풍부한 영양소로 면역력 증진 효과를 볼 수 있다.
4. 기억력향상 효과
캐비어에는 아세틸콜린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5. 숙취해소 효과
캐비어에 함유된 아세틸콜린은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는데 이런 숙취해소 효과로 인해 예전 철갑상어 개체 수가 많던 시절 미국의 주점에서는 캐비어를 무료안주로 나눠주기도 했다고 한다.
캐비어 종류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1. 벨루가 (2~4m의 크기로 200~400kg의 철갑상어에서 채취하는 알로 굵으며 회색에서 진한 회색을 띤다)
벨루가 철갑상어, 칼루가 철갑상어의 알로 만들며 은회색 빛을 띄며, 냄새가 없다.
캐비어중에 가장 알이 크며 비싸며, 그 이유는 알을 낳을 수 있는 성체가 15년 정도 성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2. 오세트라 (길이가 2m 정도이고 무게는 50~80kg의 철갑상어에서 채취하며 알은 연한 브라운, 브라운, 진한 브라운색을 띤다.)
시베리안 철갑상어, 러시안 철갑상어, 아드리아 철갑상어, 시프 철갑상어의 알로 만들어 지며, 캐비어의 크기는 중간정도 이며 짙은 동색을 띄며, 시중에 가장 흔한 캐비어가 오세트라라고 한다. 성체가 10년 정도 성장해야 얻을 수 있다.
3. 세브루가 (1~1.5m 크기의 철갑상어로 무게는 8~15kg으로 몸집이 비교적 적고 알의 크기도 작고 회색을 띤다.)
스탈렛 철갑상어, 세브루가 철갑상어의 알로 만들며 크기가 작고 단단하다.
특유의 독특한 냄새와 맛을 가지고 있으며, 성체가 7년 정도 성장해야 알을 얻을 수 있다.
철갑상어에도 알비노 철갑상어가 있다.
색소 유전자가 변형된 철갑상어인데,
일반 철갑상어의 캐비어 보다 가격이 비싸다고 한다.
8년이 되어 캐비어 생산이 가능한 암컷 철갑상어의 가격은 대략 1,500만원 이라고 한다.
철갑상어로 즐길 수 있는 요리들
철갑상어 회 : 두툼하게 썰어진 철갑상어와 연골
철갑상어 탕
철갑상어 머리찜
철갑상어 머리와 닭 한마리를 삶은 철갑 삼계탕